본문 바로가기

캠코더뉴스

64GB SSD 장착한 디캠, 삼성전자 HMX-H106

출처 :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0073

삼성전자(www.samsung.com/sec)가 출시한 HMX-H106는 64GB SSD(Solid State Drive)를 내장했고 풀HD 영상을 찍을 수 있는 디지털캠코더다.

이 제품은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를 사용해 작고 가볍게 제작됐다. 크기는 59×60.9×128.6mm에 무게는 352g이다. 디자인은 심플하면서도 무게감을 살렸다. 회색 톤에 크롬으로 코팅했고 길이 조절을 할 수 있는 손잡이 부분에는 미끄럼 방지 처리를 했다. 특히 손잡이 부분은 180도로 회전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전면에는 렌즈, 플래시, 적외선 센서, 내장 마이크가 위치한다.

HMX-H106은 f1.8~16의 조리개 값을 가지고 있어 밝거나 어두운 상황에서 좋은 영상을 찍을 수 있고 37mm 광각을 지원하는 슈나이더 렌즈를 사용해 풍부한 영상을 담을 수 있다. 광학 줌과 디지털 줌은 각각 10배를 지원한다.

0.61cm(1/4.1인치) CMOS 센서를 내장해 동영상과 사진 촬영 시 각각 2.2, 4.7 메가 픽셀을 지원한다. CMOS 센서는 CCD에 비해 낮은 전력 소모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23만 화소 TFT-LCD는 6.8cm(2.7인치) 와이드 타입으로 터치 기능을 제공한다. 270도까지 회전하기 때문에 다양한 각도에서 LCD를 보며 촬영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설정은 터치로 조작할 수 있어 외부 버튼을 최소화했다. 전원과 화면표시, 이지Q(EASY.Q), 플래시, 손떨림보정 버튼이 있고 스피커가 내장돼 있다.

뒤에는 촬영 모드를 알려주는 LED와 모드 전환, 녹화 버튼이 있고 덮개 안에는 USB, 미니 HDMI, 컴포넌트, AC 전원 단자가 들어 있다. 배터리와 SD 메모리카드 삽입부는 제품 아래에 위치한다.

HMX-H106의 가장 큰 특징은 SSD(SOLID STATE DRIVE). SSD는 하드디스크보다 데이터 읽기, 쓰기 속도가 더 빠르다. 또한 32GB SDHC 메모리카드를 지원해 저장 공간을 추가로 확장할 수 있다.

동영상은 1,080i와 720p HD급과 480 SD급으로 촬영할 수 있고 다양한 화질, 조명 설정 옵션을 제공한다. 조리개의 경우 f1.8~16, 셔터 속도는 1/60~1/1만, 노출보정은 -2.0~+2.0 범위에서 설정할 수 있다. 역광보정 기능도 있어 역광이 심한 환경에서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동영상 촬영 시 다양한 효과도 지원한다. 영상의 색상을 일반, 흑백, 세피아, 반전, 아트 등으로 선택할 수 있고 영상 시작과 끝을 검은 화면으로 처리하는 페이더, 확대 접사, 바람 소리 제거, 인터벌 촬영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인터벌 촬영은 영상의 시간을 줄여주는 것으로 예를 들어 1시간 촬영한 영상을 1분으로 만드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동영상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아이씬(iSCENE) 기능이 있다. 8개의 옵션을 제공하고 설정메뉴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이지Q 기능은 CMOS에 포착된 영상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다양한 설정을 쉽게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다. 단 이지Q 기능 설정 시 다른 메뉴는 조절할 수 없다.

사진 촬영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해상도는 2,880×1,620, 1,920×1,080을 지원하고 선명도는 ‘표준’, ‘부드럽게’, ‘선명하게’로 조절할 수 있다.

LCD에 있는 재생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모드 버튼을 이용해 촬영된 결과물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재생 목록은 화질 종류에 따라 HD, SD로 구분할 수 있고 추가, 정렬, 삭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나누기와 합치기 기능을 제공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다. 64GB의 넓은 저장 공간과 빠른 읽기 속도는 여유로운 촬영과 편집 공간을 제공한다.

HMX-H106은 기기를 조정할 수 있는 무선 리모컨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제품에 떨어져 있을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AV 기기에 연결한 상태에서 재생이나 편집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DPOF와 픽트브리지 기능도 편리하다. DPOF는 Digital Print Order Format(디지털 프린트 명령 형식)의 줄임말로 인쇄 정보를 해당 데이터에 저장하고 인쇄할 사진과 출력 매수를 지정할 수 있다. 픽트브리지는 프린터에 직접 연결해 바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이다.

HMX-H106은 편집 프로그램 삼성 인텔리 스튜디오(Samsung Intelli-studio)를 내장하고 있다. PC와 연결하면 라이브러리 페이지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MP4, WMV 등 동영상과 JPG, GIF, BMP, PNG, TIFF 등 사진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편집기능으로는 합치기, 미세조정, 전환 효과, 텍스트와 사운드 삽입 등을 지원해 자신이 찍은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삼성전자 HMX-H106은 64GB SSD를 달아 HD급 영상을 빠르게 찍을 수 있고 터치 기능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내장된 인텔리 스튜디오(Intelli-studio)로 쉽게 편집할 수 있는 것도 이 제품이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