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코더리뷰

3.손떨림보정기능에 대한 이해.

기분좋게 나들이 가서 찍어온 사진이나 동영상이 모두 흔들림에 망쳐버렸을때 참 많이 속상하죠.

그 부분을 기술적으로 보완 한 것이 카메라와 캠코더에 탑재된 손떨림 보정 기능입니다. 예전에는 렌즈에 달린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능 하나 뿐이었는데 기술이 발전되감에 따라 전자식과 디지털 방식의손떨림보정기능까지 추가가 됐습니다. 같은듯 다른것같은 애매한 표현들에 헷갈려 하시는 분 들이 많아서 손떨림 보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Q1. 어떻게 흔들림을 보정하나요?

 

A1. 카메라의 렌즈나 촬상소자(CCD,CMOS)에 달린 센서가 흔들림을 감지하여 그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흔들림을 상쇄 하는 방식입니다. 어두운곳에서 촬영하는경우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2. 손떨림 보정 방식에는 어떤 방식들이 있나요?

 

A2. 손떨림 보정방식에는 광학식,전자식,디지털방식 총 3가지의 방식이 존재합니다. 카메라나 캠코더를 제조하는 회사 중 광학식,전자식,디지털방식의 손떨림 보정기술 3가지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삼성이 유일합니다. 삼성은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 각 제품의 특징과 등급에 알맞는 손떨림 보정기술을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광학식 손떨림 방지(Optical Image Stabilization)

렌즈안에 달린 센서가 흔들림을 감지,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흔들림을 상쇄하는 방식입니다.

현재까지는 전자식보다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카메라의 경우 흔들림방지 기능이 포함된 렌즈를

썼을때만 효과를 볼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을 채택하고 있는 각 회사의 기능이름.

삼성 - 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

캐논 - IS (Image Stabilizer)

니콘 - VR (Vibration-Reduction)

파나소닉,라이카 - MEGA O.I.S

 

 

 

  전자식 손떨림 방지(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영상이 담기는 촬상면(CCD,CMOS)에 달린 센서가 흔들림을 감지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흔들림을 상쇄 하는 방식입니다.카메라 캠코더 모두 항상 기능이 작동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의 삼성이 2003년 국내 처음으로 이 기능이 구현 가능한 센서를 개발 했습니다. (이전에는 일본기업만 생산 가능)

 

전자식 손떨림 보정을 채택하고 있는 각 회사의 기능이름.

삼성 - OPS (Optical Picture Stabilization)

소니 - SSS (Super Steady Shot)

코니카미놀타 - Anti Shake

펜탁스 - SR (Shake Reduction)

올림푸스 - I.S (Image Stabilization)

 

 디지털 손떨림보정방식(Digital Image Stabilization)

카메라나 캠코더의 감도를 높이 올리는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빛의 양을 강제로 늘려 흔들림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효과도 있지만 노이즈가 많아지고 화질이 떨어지는 단점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로 사용이 권장되지는 않는 방식 입니다.

 

삼성 - ASR (Advanced Shake Reduction)

삼성디지털 카메라의 ASR은 고감도와 저감도 이미지 두장을 합성해 노이즈가 적고 흔들림이 없는 이미지를 만드는 디지털 손떨림 보정기술로 디지털 손떨림 보정 기능 중 가장 진보된 형태입니다.

 

 

 

Q3. 어떤 방식이 성능이 제일 좋나요?

 

A3. 전자식 손떨림방지가 처음 개발 되었을 때 만 하더라도 광학식이 더 성능이 좋았습니다. 현재까지도 그 수준은 유지되어오고 있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발전하는 전자제어기술 덕택에 두 방식의 수준 차이가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전자식이 광학식보다 더 여러분야에 능동적으로 활용 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대세는 광학식보다는 전자식이 될 것 이라는게 보통의 중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