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코더리뷰

1. 녹화 해상도에 따른 구분과 이해.(SD,HD,FULL HD 의 차이)

캠코더 용어사전의 첫 포스팅입니다. 

어떤 내용을 첫 번째 포스팅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최근 FULL HD규격을 지원하는 디지털 캠코더가 많아 지면서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캠코더의 녹화 해상도에 따른 구분과 이해를 포스팅 하기로 했습니다.SD, HD, FULL HD, 그리고 720P, 1080P, 1080i같은 난해한 용어들 때문에 제품 선택에 애를 먹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해상도에따른 구분 - SD와 HD 그리고 FULL HD에 대하여.

 

 

SD규격 (720 x 480) DVD급화질

 

DVD의 규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와이드규격이 아닌 가로세로의  4:3비율인 640 x 480의 일반 TV도 이 규격에 해당합니다. 현재 모든 아날로그 TV방송도 이 해상도로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dvd가 일반 TV보다 화질이 좋다고 느끼는건 해상도가 높아서가 아니라 아날로그와 디지털 간의 차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HD규격 (1280 X 720P)  

 

 HD규격에 대응하는 디지털 TV를 처음 생산 할때 1920 x 1080의 해상도를 내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 못 해서 시장성을 고려해 생산하기 시작한 디지털TV에 대응시키기 위한 해상도 입니다.최근에는  FULL HD급 규격이 대중화 되기 시작해 점차 영향력이 작아지고 있는 해상도 입니다.

 

 

FULL HD 규격 (1920 x 1080i, 1920 x 1080P) - HD디지털 방송, HD-DVD, 블루레이디스크

 

기술의 발전으로 1920 x 1020해상도에 대응하는 HD급 디지털TV가 양산되기 시작 하면서,기존에 생산된 HD급 제품들과 혼동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제조사가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가 FULL HD입니다. 최근에 출시한 캠코더 삼성 HMX20C와 소니 HDR-CX12, 캐논 FH11이 FULL HD촬영을 지원 합니다.

 

 

 

 2. HD해상도 뒤에 붙은  P와 i는 무슨 차이입니까?

 

I는 인터레이스 P는 프로그레시브의 약자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I는 형광등 그리고 P는 인버터 스탠드입니다.눈의 피로를 줄여주기 위해 수험생들이 형광등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깜빡이는 인버터 스탠드를 사용하곤 하죠.I방식은 반쪽짜리 영상 두장이 번갈아 보여지며 하나의 장면을 만드는 대신 P는 그냥 완성된 영상 한장으로 표현합니다.깜빡 거리지않고 항상 들어와 있는 전구라고 생각 하시면 쉽겠죠. 때문에 같은  FULL HD라고 하더라도 이론적으로는.1080I규격보다 1080P규격의 화질이 더 좋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HD디지털 TV는 1080P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출시되고있는데 현재 소형 FULL HD급 캠코더중에 1080P모드의 촬영을 지원하는 제품으로는 삼성의 VM-HMX20C 이외에도 R10등 다양한 캠코더들이 우후죽순 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 소형 FULL HD캠코더 중 하나인 삼성 VM-HMXR10

 

캠코더의 녹화 해상도에 따른 용어정리는 여기 까지 입니다. 좀 더 쉽게 풀어쓰지 못해 죄송하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번 캠코더 용어설명에서 또 찾아뵙겠습니다.